휴먼셀바이오, 미토콘드리아 기반 당뇨병 치료제 특허 등록

2026.01.07 14:20 31 0

본문

제약바이오

휴먼셀바이오, 미토콘드리아 기반 당뇨병 치료제 특허 등록

미토콘드리아 기반 차세대 당뇨병 치료제 특허 등록
다각화된 미토콘드리아 치료 파이프라인 구축
서지은 기자2026-01-07 10:58:11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 기업 휴먼셀바이오는 차의과학대학교 최용수 교수팀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분리된 미토콘드리아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당뇨병 치료제' 기술이 특허청으로부터 최종 등록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미토콘드리아를 단순한 세포 내 소기관이 아닌, 치료 효능을 갖는 핵심 유효성분(Active Ingredient)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기존 저분자·단백질 중심의 당뇨병 치료제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특히 해당 기술은 당뇨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세포 에너지 대사 장애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 저하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닌 차세대 치료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휴먼셀바이오는 미토콘드리아 기반 세포·재생의학 기술 개발을 목표로 초기 단계부터 유망한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 왔다. 이번 특허 등록은 최용수 교수팀이 개발한 선행 기술의 독창성과 산업적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회사는 이를 통해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으로 진행 중인 건병증 치료제(MITO ADD)와는 별개로 대사질환 분야에서도 독자적인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게 됐다.

고창호 휴먼셀바이오 대표는 "이번 특허 등록은 휴먼셀바이오가 보유한 미토콘드리아 치료 기술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 기술임을 확인한 성과"라며 "향후 당뇨병 치료를 시작으로 대사질환, 노화 관련 질환 등 다양한 질환 영역으로 기술 적용 범위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국내 바이오 업계에서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천 특허(IP) 기반 기술력 강화가 핵심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휴먼셀바이오는 이번 특허를 기반으로 후속 연구개발 및 글로벌 특허 포트폴리오 강화를 추진하는 한편, 줄기세포, 면역세포 등 세포치료제와 미토콘드리아 기반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및 첨단재생의료 치료제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특허는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에서 중요한 기술적 이정표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지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MUNITY